* 당신의 종아리는 어떠신가요? *
[이데일리 SPN 기획취재팀] 보다 짧고, 시원한 옷을 찾는 여름이 와도 시원하게 종아리를 내놓지 못하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다. 앉아서 혹은 서서 일하는 여성이 증가함에 따라 여성들의 종아리는 점점 더 굵어지고 이는 개인적인 심리적 콤플렉스가 되면서 종아리를 더욱 꽁꽁 숨기게 되는 것이다.
종아리가 굵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
후천적인 원인과 선천적인 원인으로 나눌 수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두꺼운 혈관층, 근육의 과도한 발달, 지방층의 축적 이렇게 세가지로 구분된다. 근육과 지방이 축적되어 종아리 사이즈가 굵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익히 알려져 있는 반면, 두꺼운 혈관층이 굵은 종아리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반복적인 부종도 굵은 종아리의 결정적인 원인!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거나 서서 일하는 직장인들 중에서 유난히 다른 사람들보다 다리가 빨리 붓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부종은 다리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부종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혈관층이 두꺼워지면서 종아리의 사이즈가 증가하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발 저림 현상이 오거나 조금만 걸어도 쉽게 피로감이 오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더라인성형외과 외과전문의 조재호원장은 “원활하지 못한 혈액순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근무 중에 잠깐이라도 틈을 내어 스트레칭을 하거나 잠자리에 들 때 다리를 상체보다 높게 올려서 자면 완화되는 효과가 있다.” 고 전했다. 이어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 후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미 굵어져버린 종아리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한번 굵어진 종아리는 단순한 다이어트나 운동만으로 사이즈가 다시 감소하지는 않는다. 이는 종아리가 피하지방층이 아닌 견고한 근육신경과 혈관으로 엉켜있기 때문이며 종아리가 발달하는 원인 역시 다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신체부위와는 다르게 운동이나 다이어트만으로 사이즈 감소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그렇다고 대안이 없는 것은 아니다. 시술적인 방법으로 종아리의 사이즈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종아리성형은 무조건 위험하다는 잘못된 편견과는 달리 초음파장비를 이용한 철저한 사전검사와 피하지방층과 근육층의 정밀한 분석 하에 시술을 받는다면 안전한 시술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만족도 높은 시술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다양한 원인에 따라 초음파 검사의 필요성 중요!
종아리의 혈관층이 두꺼운 경우, 지방층 혹은 근육층이 축적된 경우와 같이 종아리의 둘레가 굵어지는 다양한 원인에 따른 최적의 시술방법 역시 다르기 때문에 종아리의 상태와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초음파 검사는 더욱 중요해진다.
두꺼운 혈관층은 정맥류 시술을 통해 원하는 사이즈의 종아리를 가질 수 있으며, 지방층과 근육층의 발달 정도에 따라 지방흡입시술과 종아리의 근육을 퇴축시키는 시술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뿐 아니라 초음파 검사는 종아리 내의 비복근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정확한 시술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종아리의 구조와 근육, 신경의 발달 정도를 3차원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종아리성형의 필수검사 항목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최근 안전하면서 효과가 높은 종아리성형으로 각광받는 비수술적 레이저 종아리성형은 초정밀 레이저를 이용하여 운동신경을 차단하기 때문에 견고하며 완성도 높은 시술이 가능하다.
더라인성형외과 조재호원장은 “종아리성형은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성형외과적인 측면의 시술이기도 하면서 두꺼운 혈관층과 같은 다양한 원인에 따른 시술이기 때문에 외과적인 접근 역시 필요하다.”며, 외과전문의와 성형외과전문의의 협진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도움말: 더라인성형외과 조재호원장)